본문 바로가기
레의공간/오블완 챌린지

2024.11.25-오블완 챌린지 #19

by 레☆ 2024. 11. 25.

후후~ 드디어 끝이 보이는 오블완 챌린지!

챌린지로 글을 자주 올리면서 알게 되었는데, 요즘 스팸 계정들의 댓글이 너무 많이 늘었다. 

나는 모든 알림을 받다보니, 댓글이 달리면 알람이 온다. 그런데 댓글이 자동으로 휴지통으로 가길래 다 복구하고 하나씩 보는데, 스팸 계정들의 흔적이었다. 그래서 하나씩 확인하고 삭제를 하는데, 은근히 시간이 많이 소요된다.
내가 스팸 계정이라고 쉽게 알 수 있는 건
1. 무의미한 영어+숫자 조합 닉네임의 댓글. 이 경우 스팸일 확률은 100%였다.
2. 블로그에 방문하니 온갖 광고가 덕지덕지 붙어있고, 글을 보려고 클릭하면 광고가 화면을 다 덮는 경우 (링크 이동할 때마다 광고가 화면을 가림)
3. 포스팅한 내용이 서로 똑같은 스타일로 되어있었다.

가끔 애매한 경우도 있지만, 몇가지 글을 보면 대충 걸러진다. 그렇지만 그 과정에서 낭비되는 나의 시간은 너무 아깝다. 특히 10월 말부터 너무 바빠 뜨개 할 시간이 매우 부족했던 나의 기준에서는 댓글을 확인하는 시간도 부족할 때가 많았다. 

검색을 하니, 댓글을 막으라고 하지만 간혹 .. 정말 간혹... 나의 글을 보고 궁금함이 생기는 사람을 위한 공간으로 댓글을 유지하고, 내가 조금 더 시간을 들이려고 한다. 워낙 사교성이 없는 나에게 맞는 건가 싶긴 하지만...

내가 이렇게 써도 이번 글에도 스팸댓글이 주렁 주렁 달릴 생각을 하니 씁쓸함이 남는다...